본문 바로가기
IT

📸 맥 화면 캡처, 녹화 방법 총정리 + 🍯 꿀팁까지

by SEUNGHO BAEK 2020. 5. 6.

목차 click 👇

    회사 사람들이나 친구들에게 화면을 공유하던, 블로그 포스팅 용으로 캡쳐를 찍던 내가 보고 있는 화면을 찍을 일이 참 많습니다. 화면 캡처, 녹화 단축키부터 화면 캡처 꿀팁까지! 모두 모아봤습니다.

    ⌨️ 단축키

    처음 맥을 사고 나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바로 이 깔끔한 캡처기능!! 저도 자주 애용하는데요, 기본 캡처 기능을 활용한다면 단축키를 외워두는 게 신상에 이롭습니다👍

    기본 캡처시 아무 설정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Desktop에 저장되게 됩니다.

    화면 전체 캡쳐

    shift + cmd + 3

    외장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외장 모니터 화면까지 같이 캡처됩니다. 아이폰을 써보셨다면 익숙하실테지만, 맥 OS에서도(Mohave부터 지원) iOS와 마찬가지로 캡처 시 화면 오른쪽 아래 귀퉁이에 캡처된 화면이 다음과 같이 뜨게 됩니다.

    이 때 이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여러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 Save to Clipboard를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저장 후 cmd + v로 원하는 곳에 바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 Markup을 누르거나, 캡처된 화면을 바로 클릭하면 캡처한 화면을 바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화면 부분 캡처

    shift + cmd + 4

    창모드로 원하는 창만 캡처할 수도 있으며, 원하는 영역을 드래그해 캡처할 수 있습니다.
    (선택 방법은 터치바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 간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둘 다 충분히 직관적이기에 생략합니다.)

    • 창 캡처 모드 시 ⌥ opt키를 누르고 캡처하면 그림자 없이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화면 녹화

    shift + cmd + 5

    원하는 창만 녹화하거나, 전체화면을 녹화하거나, 영역을 선택해 녹화하는 것 모두 가능합니다.
    컴퓨터 소리를 같이 녹화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설정이 조금 필요한데, 요청이 많을 경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적어보겠습니다.

    🍯 꿀팁!

    캡처를 하다 보면 원하지 않는 내용까지 같이 캡처해야될 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구글 크롬 주소창 없이 실행하는 방법

    맥 기본 앱인 터미널(Terminal.app)을 열어 아래와 같이 원하는 주소만 바꿔 적어 넣고 실행합니다.

    /Applications/Google\ Chrome.app/Contents/MacOS/Google\ Chrome --app="https://seunghobaek.com"

    위와 같이 주소창, 즐겨찾기, 익스텐션 등 잡다한 것을 같이 캡처하고싶지 않을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onosnap

    단순히 캡처만 하는게 아니라 캡처한 화면에 주석을 달거나, 모자이크를 하는 등 약간씩의 수정이 필요할 경우 매우 유용한 앱입니다.
    다운로드 링크

    이외에도 캡처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돼있으며 영상 녹화기능, 화면 색 추출 기능 등 다양한 부가기능들도 포함돼있습니다. 기본 캡처 앱이 가볍고 간편하고 예쁘긴 하지만, 기본 캡처 앱 하나로 해결되지 않는 여러가지 니즈를 충족시켜줍니다.

    다만, 한글 입력과 폰트, 디자인 등이 별로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만한 앱은 없다고 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SEUNGHO BAEK
    👨🏻‍💻안녕하세요, 백승호의 블로그입니다. 서울대에서 경영학, 정보문화학을 배우고 있으며, 지금은 AD Tech Startup MOLOCO에서 인턴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IT, 모바일 마케팅 산업과 관련된 글, 그리고 개인적인 일상을 담은 글들을 올리고 있습니다. about me

    댓글0